본문 바로가기

온세상유람

세계 지하철 순위 1위 서울…평양은 몇 위?

 

 

 

세계 최고의 ‘지하철 시스템 베스트 10’이 선정됐다.
 
미국 자동차 전문매체 잘롭닉(Jalopnik.com)은 7일(현지시간) 베스트 서브웨이 시스템(세계 최고의 지하철 시스템)을 보유한 10곳을 선정 발표해 관심을 끌었다.
 
잘롭닉이 발표한 순위는 다음과 같다.

 

 

 

 

 

10위 바르셀로나(스페인)
바르셀로나는 광범위한 지하철 시스템을 갖췄다. 그러나 규모나 범위보다 더 흥미로운 것은 특정 지하철역에 있는 쇼핑센터다. 이 쇼핑센터 옆에는 스포츠 종합단지가 있는데 소형 실내 경주용 자동차 트랙(Kart track)을 갖췄다.

9위 평양
깨끗하고 아름다우며 세계 어느 지하철 보다 깊은 곳(약 110m)에 위치했다.

8위 몬트리올(캐나다)
열차는 낡은 편이지만 노선이 이해하기 쉽고 논리적이다. 각각의 역을 지역 예술가가 각기 다르게 디자인한 것이 특징이다

7위 모스크바(러시아)
모스크바 역시 평양의 지하철처럼 깊은 곳에 위치했다. 역은 매우 화려하고 멋진 모습이다.  

6위 뉴욕
뉴욕 지하철 노선도는 처음 보는 사람이 이해하기 힘들고 스위치나 레일은 모두 닳아 빠졌으며 역은 더럽고 쥐가 돌아다닌다. 승강기내부는 매우 혼잡하다. 이런 모든 결점에도 불구하고 거대도시 ‘뉴욕’ 전역을 이동한다는 것이 뉴욕 지하철의 장점 아닌 장점.

 

5위 런던
고급스러울 뿐만 아니라 전쟁 중 거대 방공호로 이용되기도 했다. 도시를 잘 연결하며 운영에 있어서도 신뢰를 얻고 있다. 더불어 훌륭한 스마트카드 시스템도 갖췄다.  

 

4위 홍콩
홍콩 지하철(MTR)은 청결하고 효율적이며 이해가 쉬워 길을 잃을 위험도 적다.

3위 파리
낭만의 도시에 걸맞게 자유로운 분위기가 느껴지는 파리의 지하철은 클래식한 분위기로 세계인의 사랑을 받고 있다.

2위 도쿄
깨끗함과 질서정연함의 극치를 보여준다. 누군가가 음식을 먹거나 휴대전화로 통화를 하거나 하는 모습을 찾아보기 힘들다. 열차는 초단위로 시간을 지킨다.

1위 서울
서울 지하철은 도쿄의 지하철과 같이 깨끗하고 평온한데다 이용하기도 놀라우리만치 쉽다. 다수의 역에는 사람이 뛰어내릴 수 없도록 철도 선로 가장자리 전체에 걸쳐 유리벽이 설치돼 있어 미래의 시설을 보는듯한 느낌마저 든다.

출처;동아일보

'온세상유람' 카테고리의 다른 글

닮아도 너무닮았네  (0) 2013.01.18
세계에서 가장 운전하기 힘든 나라 1위는?  (0) 2012.12.29
다가오는 '계사년'  (0) 2012.12.27
10대 국내뉴스  (0) 2012.12.23
2012 연합뉴스 10대 국제뉴스  (0) 2012.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