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 비행기,선박,무기

항공모함보유국

 

 

G20국가들이 보유한 항공모함을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에 항공모함이라고 하면 미국에만 있는 듯하지만, 지금부터 소개하는 내용을 보게 되면 전혀 생각하지 못한 국가에도 “항공모함이 있구나”라고 생각하실 것 같네요 ^^

일단 소개해드릴 항모보유국 순서는 미국, 러시아, 브라질, 스페인, 영국, 이탈리아, 인도,  태국, 프랑스 순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스페인도 EU에 포함된 국가라는걸 생각하면 대부분의 항모 보유국이 G20 회원국이군요 ^^

 

 미 국

미국 엔터프라이즈 - 네이버 밀리터리 군사무기 카페

 

이사진은 미국의 항공모함인 엔터프라이즈입니다.
엔터프라이즈함은 세계 최초의 원자력 추진 항공모함이며, 1961년에 취역한 함정으로, 현 시점에서는 미국의 가장 오래된 항모이자 가장 오래된 전투함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엔터프라이즈의 특징은 일반 함정과 달리 원자력 추진을 도입한 덕분에 연돌을 설치할 필요가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반면 최초의 원자력 추진함이기 때문에 미 해군은 이 배의 2번함을 설계하기 보다는 대대적인 개량을 거친 새로운 디자인인 니미츠급을 설계, 건조해 오늘에 이르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로는 같은 시기에 취역한 키티호크급은 2009년 1월을 끝으로 모두 퇴역하게 되었지만, 엔터프라이즈는 원자력 추진이라는 이유도 있어 2015년 까지는 계속 현역으로 남아있을 예정입니다. 

러 시 아
러시아의 주요 항모인 키에프급과 애드미럴 쿠즈네초프 급 항모를 소개하겠습니다

러시아 키에프 - 네이버 korea213 블로그

 

구소련이 건조한 항모이며, 대잠헬기와 함께 세계 최초의 수직 이착륙 공격기인 Yak-38 포저를 운용했으며, 원래 분류는 ‘대형 대잠순양함’이었습니다.
‘순양함’이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함정의 디자인도 항모와 대형갑판을 가진 순양함의 중간쯤 되는 애매한 것이 특징입니다.
그 이유는 구 소련이 건조 당시 항모를 미국처럼 해군력의 중심으로 보는 것이 아니라 실제 주력인 미사일 순양함이나 원자력 잠수함을 엄호할 항공력을 제공하는 수준으로 봤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러시아 애드미럴 쿠즈네초프 - 네이버 korea213 블로그

 

구 소련이 완성한 최후의 항모입니다. 이 항모 역시 해군력 중심이 아닌 주력함(순양함, 잠수함 등) 에 대해 항공력을 제공하는 역할에 중점을 둔 항모입니다. 특징으로는 강력한 자체 무장을 갖추고 있다는 점입니다. 대함미사일 12기를 갖춘 것은 굉장히 특이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브 라 질

브라질 상 파울로 - http://www.fotoya.net/

 

 축구강국인 브라질에도 항모가 있네요.

1963년에 완성된 프랑스의 클레망소급 항모로, 샤를 드골 원자력 항모의 취역으로 클레망소급 두척이 모두 퇴역하면서 그중에 상대적으로 함령이 짧은 포슈함를 브라질이 사들여 상 파울로라는 이름으로 2000년부터 운용하게 된 것입니다. 특징으로는 일반 항모보다 크기가 작은 편이라고 합니다.

 

스 페 인
스페인은 G20국가는 아니지만 항모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스페인 프린시페 드 아스투리아스 - 네이버 밀리터리 군사무기 카페

 

역시나 축구강국인 스페인에도 항모가 있습니다.
이 항모는 1988년에 취역한 스페인에서 자체적으로 만든 항모입니다. 수직 이 ․ 착륙이 가능한 해리어를 탑재하고 있는데요 ^^

해리어는 정찰기나 초계기, 헬기 등을 제압해 제공권을 장악할 수 있습니다.
장점으로는 항모가격이 저렴하며 지상공격에 뛰어난 능력을 발휘하고 있다는 점으로 스페인 해군의 주력함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6년 부터는 4년에 걸친 근대화 개량공사를 받고 있다고 합니다.

영 국

영국 인빈시블 - http://blog.naver.com/annkwang/10010331227

 

신사의 나라 영국의 항공모함입니다.
현재 영국 해군의 주력함입니다. 인빈시블급은 나중에 나온 유럽의 경항모들에 크고 작은 영향을 준 우수한 경항모라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로는 앞모양이 스키점프대처럼 생겼는데 각도를 더 높이면 양력 발생이 늘어나 경사각을 7도에서 13도로 개조하였습니다.

영국은 기존의 노후화된 항공모함을 대체하기 위해 새로 항모모함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미국 외의 국가에서는 최초로 스텔스기를 항공모함에 배치하게 될 것으로 보이는 등 다시금 강한해군 건설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차기 항모는 퀸 엘리자베스 함으로 이름을 붙일 것이라고 하는군요 ^^

이 탈 리 아
명품의 나라인 이탈리아의 항모를 소개하겠습니다. 
주세페 가리발디와 카보르급 두가지의 항모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주세페 가리발디 - 위키피디아

 

이탈리아 해군 최초의 항공모함이며 14000t정도의 작은 항모지만 탑재 함재기의 숫자는 해리어와 헬리콥터를 합쳐 약 16대로 크기에 비해 꽤 많은 편입니다. 역시 스키점프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이탈리아 카보르 -http://blog.naver.com/naljava69/60105958709

 

2008년 3월에 취역한 이탈리아의 최신 항모입니다. 크기는 주세페 가리발디의 2배가량 되며 주세페 가리발디를 운용하면서 불편했던 점 보완 및 수직이착륙이 가능한 스텔스 전투기인 F-35B 도입을 감안해 크기를 비교적 넉넉하게 만들었습니다.

 

인 도

인도 비라트 - http://blog.naver.com/sescia/70046556991

 

인도는 항모를 자체 건조하지 않고,  다른 나라에서 퇴역한 항모를 수입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959년 완성된 영국 해군 항모 허미즈입니다.
포클랜드 전쟁을 끝으로 퇴역한 영국 항모 허미즈함 1986년 구입하였습니다. 이항모는 1996년에 퇴역 하였으나 2000년대 중반까지 훈련용으로 사용되었다는 이야기가 있습니다.
현재 비크란트란 인도 최초의 국산 항모를 건조 중에 있습니다. 미그29k를 함재기로 쓸 예정이며 가스터빈으로 추진기관을 운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태 국
태국은 G20국가는 아니지만 항모를 보유하고 있는 국가입니다.
 

태국 차크리 나루에벳 - 위키피디아

 

동남아시아 최초의 항모로, 스페인에서 건조되었습니다. 재미있는 사실로는 이 항모를 도입한 직후 태국은 IMF사태를 맞았고, 결국 재정난으로 인해 실제 항해에 나서는 시간은 극히 짧은 실정이라고 합니다. 

프 랑 스

프랑스 샤를 드골 -http://blog.naver.com/ych9729/140089945309

 

프랑스가 건조한 최초의 원자력항공모함입니다. 샤를 드골함인데요 건조 후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하면서 수리를 자주 했다고 합니다. 함재기로는 우리나라 차기 전투기사업에도 참여하였던 라팔 전투기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

G20 회원국들은 대부분 강한 해군력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그런 해군력의 주축이 되는 것은 역시 강력한 함대 방공이 가능하고, 공격력이 우수한 항공모함임을 알 수 있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 등장하지는 않았지만, 지금 중국이 자체적으로 항모를 건조하고 있고, 일본의 19DD와 같은 대형 수송함은 전투기만 도입하면 언제든지 경항모로 운용할 수 있는 등 
G20 회원국들 중에 항모를 도입하는 나라가 더 생길것 같습니다.

출처;수신메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