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방

천연항생제 프로폴리스, 봉교(蜂膠)

 

 

 

 

프로폴리스효능

< 프로폴리스추천 >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프로폴리스효능, 특히 알레르기성비염을 앓고 있는 분들에게 좋은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외에도 프로폴리스효능은 항염작용이 있으며 비타민C와 함께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합니다.

이제 봄도 지나고 그나마 알레르기 비염을 앓는 분들에게는 증상이 덜한 시기이지만 그렇다고 증상이 완전히 없어진것은 아닙니다.


이제 곧 피서철도 다가오고 날씨가 많이 무더워져서 식중독과 같은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계절입니다.
Propolis는 천연상태로 존재하는 가장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는 성분중에 하나입니다.


특히 꿀벌의 몸에는 바이러스가 전혀 없다는 것을 보면 매우 강력한 항균작용을 하는 것을 알수 있습니다.


Propolis는 꿀벌들이 소방(벌집의 방)을 구성하는 성분으로 식물의 수액과 화분을 자신들의 분비물과 혼합하여 생산하는 수지상태의 물질입니다.

 

프로폴리스추천


어원은 라틴어의 프로프(Prop:기둥)와 그리스의 폴리스(Polis:도시)의 합성어로 벌들의 도시를 지탱하여 주는 기둥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꿀벌들은 이 Propolis를 어떻게 사용하는 것일까요?


꿀벌들은 자신들의 집을 보수하거나 유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벌집의 틈이나 균열이 생긴곳에 직접 Propolis를 발라 각종 병원성 바이러스의 침입을 방지하고 말벌과 같은 외부의 집입을 막는데 사용합니다.

 

캐나다프로폴리스


다른 건강기능식품에 비해 조금 역사가 짧은 편인데 1965년 프랑스의 레미 쇼방이 특이하게 꿀벌의 몸에 전혀 박테리아가 없는 것에 대해서 연구를 하던중 그것이 Propolis에 의한 것임을 알아내고 그것이 강력한 항균작용과 항염작용을 하는 물질임을 밝혀내었다고 합니다.

 

캐나다프로폴리스효능


프로폴리스효능의 주요성분은 플라보노이드라고 하는데 이것은 한가지가 아니라 매우 다양한 종류를 가지고 있어 이것에 의해 Propolis의 기능성이 발휘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Propolis는 직접 섭취할수는 없기 때문에 함유되어 있는 왁스를 제거후 물이나 이산화탄소를 이용하여 추출한후 식용에 적합하게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캐나다프로폴리스추천

< 청정한 캐나다 프로폴리스추천 >


건강기능식품으로써의 프로폴리스는 최소한 1%이상의 플라보노이드를 함유하고 있어야 하며 파라쿠마르산이나 계피산이 함유되어 있어야 합니다. 특히 디에틸렌글리콜은 절대 검출되지 않아야 합니다.


Propolis는 오랜기간동안 안전하게 섭취되어 왔으며 아직까지 심각하게 보고된 부작용은 없습니다.


보통 세간에 알려진 프로폴리스효능을 보면 항균작용에 대해 집중적으로 알려져 있지만 실제로는 매우 강력한 항산화작용도 가지고 있습니다.


실제로 2006년 건강한 성인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결과 플라보노이드를 하루 16.25mg씩 섭취시킨 결과 지질과산화물질은 MDA가 감소하였으며 혈장의 SOD 활성이 증가하는 것이 입증되었다고 합니다.

 

알려진 프로폴리스효능

< 알려진 프로폴리스효능 >


프로폴리스효능의 주요기능으로 알려진 항균작용에 대한 연구도 매우 활발하게 진행되었습니다.

 

프로폴리스의 효능

< 프로폴리스효능 >


1995년과 2000년, 2002년, 2005년에 실시된 섬유아세포에 직접 병원균을 감염시킨후 프로폴리스를 투여하였을 때 직접적으로 병원균을 억제하는 것이 확인되었으며 2006년 실시된 또다른 실험에서 충치균인 S.sobrinus에 Propolis의 항균력이 나타나는 것을 입증하였습니다.


그외에도 염증이 있는 성인들에게 직접적으로 Propolis를 투여한 결과 염증의 확연한 감소를 확인할수 있었다고 합니다.


이러한 프로폴리스의 효능은 우리 몸에 어떤 작용을 하게 되는 것일까요?


위에서 설명을 이미 드렸다시피 Propokis는 자연상태로 존재하는 천연항생제중 가강 강력한 효능을 가지고 있으며 또한 천연성분으로 특별한 부작용이 없는 성분입니다.

 

추천 프로폴리스


그렇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비염과 같은 질환과 아토피성피부염, 체내 염증이 있는 분들에게 좋은 효능을 보여줍니다.


특히 프로폴리스효능을 주도하는 플라보노이드는 매우 강력한 항산화작용을 하여 우리몸에 누적된 과산화지질과 유해산소를 제거하여 줍니다.


그외에도 몸이 붓는 부종에도 탁월한 효능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얼핏 비슷한 효능이긴 하지만 부종을 체내 염증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Propolis는 염증을 억제하는 효능이 있어 염증으로 인해 발생하는 부종을 가라앉히는데도 매우 효과적인 성분입니다.

 

플라보노이드효능


이러한 질환이나 증상이 있는 분들에게는 프로폴리스를 추천해 드립니다.



우리나라에서는 다른나라와 다르게 브라질산프로폴리스를 선호하지만 다른나라의 경우 예전부터 지금까지도 유럽근방의 제품을 선호합니다. 그러한 이유는 정제기술의 차이와 또한 플라보노이드의 농축기술의 차이 때문입니다.


유럽지역의 국가들은 이미 오래전부터 의약품산업이 발달하여 높은 정제기술을 가지고 있지만 브라질이나 우리나라의 경우 이러한 제약기술이 전체적으로 외국에 비해 떨어지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인해 오메가3나 감마리놀렌산과 같은 정제형 건강기능식품은 국내보다는 유럽이나 캐나다지역의 제품을 높게 평가하며 플라보노이드의 농축기술도 역시 브라질이나 국내 제품이 아직은 부족하다고 합니다.

 

 

캐나다프로폴리스-플라보노이드함량


 


P.S 알레르기성비염때문에 섭취하시는 분들의 경우 생수나 그냥 물보다는 따뜻하게 데운 보리차와 함께 섭취하시는 것이 더 좋은 효능을 볼수 있다고 합니다.참고로 우리양봉인이 만던 프로폴리스가  카나다산 보다 약효면에선 우수하다고 합니다.

'건강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건강기능식품,함부로 먹지 마라   (0) 2012.07.24
콜라를 바로알자  (0) 2012.07.23
단감의 효능  (0) 2012.07.23
혐오스러운 음식  (0) 2012.07.20
암의 천적  (0) 2012.06.24